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활성화팁

[블로그 활성화팁]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를 알려주라

이번에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새롭게 바뀌게 되었다고 하죠.

이름하여 리브라 Libra .





리브라는 천칭자리 뜻을 가지고있어요. 저울은 한쪽이 무거우먼 다른한쪽은 올라가서  균형을 이룰 수 없어요. 어떤 검색어를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검색어 조작으로 만들어진 글만 보이거나 내용이 형편없는 글뿐이라면 검색 신뢰도도 떨어지고 정말 찾고자하는 정보를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될 것입니다. 내가 궁금할 때 검색하면 더 좋은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다면, 저울의 균형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되겠죠? 그리고 그게 바로 네이버에서 추구하는 것이겠구요.






아래 내용은 네이버 다이어리에 올라와있는 리브라에 대한 내용중에서 발췌했어요.



<신뢰도 높은 블로그의 검색노출 강화>


좋은 블로그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방법


블로그 검색의 목표는 이용자가 만족하는 더 좋은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잘 반영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반영된 약 3억개의 문서 중에서 이용자 여러분이 원하는 좋은 문서를 찾는 과정은 쉽지 않지만 힘든 만큼 보람이 있는 작업입니다. 가령 '모차르트'라는 질의가 있을 때, '모차르트'가 10번들어간 문서는 5번 들어간 문서보다는 나을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모차르트'가 문서 전체에 걸쳐 고르게 5번 나온 문서와 한 두 줄 내에서 10번 들어간 문서 중 어떤게 좋은 문서일지는 더 따져봐야 합니다. 이처럼 좋은 문서를 찾아내는 과정은 많은 변수를 꼼꼼하게 분석하고 이용자 여러분의 반응을 살펴나가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리는 '리브라(Libra)'도 이런 고민의 산물입니다.


문서 적합도 뿐 아니라 문서 출처의 신뢰도도 반영


'리브라(Libra)'를 개발하게 된 바탕에는 '믿을 수 있는출처에서 좋은 정보가 나온다'는 믿음이 깔려 있습니다. 종전의 블로그 검색 알고리즘은 이용자 질의에 가장 적합한 문서를 찾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과정에서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았던 문서와 그렇지 않은 문서들의 특징을 찾을 수 있었고 이를 유형화해 별도의 로직을 만들 수 있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문서 단위를 넘어 좋은 문서를 꾸준히 생산하는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를 구별할 수 있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리브라'는 이를 랭킹에 반영한 모습입니다.

이번 개선은 모든 블로그 검색에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다른 검색어군에 비해 검색결과 만족도가 낮은 키워드군 (사례:맛집 등)에 우선 적용될 예정입니다. 전체 키워드 대비 1.5~2%에 해당하는 수준이지만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인 만큼 최소 수백만건의 검색 결과에서 개선된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좋은문서와 나쁜문서는 바로 이런 것이었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그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블로그마케팅 커뮤니티를 자주 들어가 보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어뷰징이라고 하는 작업을 많이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 앞으로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로 아마 그런 포스팅들의 노출이 많이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