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시작하기

[블로그 시작하기] 태그 클라우드란?

태그 클라우드란?


태그 클라우드는 메타 데이터에서 얻어진 태그들을 분석하여 중요도나 인기도 등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늘어 놓아 웹사이트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2차원의 표와 같은 형태로 태그들이 배치되며 이때 순서는 알파벳/가나다 순으로 배치됩니다.

시각적인 중요도의 강조를 위해 각 태그들은 그 중요도(혹은 인기도)에 따라 글자의 색상이나 굵기등 형태가 변합니다. 

사용자는 이렇게 표시된 태그 중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발견하고 그것을 선택하여 그 메타 데이터에 원래 연결된 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릭커(Flickr)였습니다. 이후 Del.icio.us나 테크노라티 같은 웹사이트 들에서 비슷한 기능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여러 웹사이트들로부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먼저 대중에 발표된 이러한 형태를 가진 구조는 더글러스 쿠프란드의 소설 <마이크로서프 (Microserfs),1995>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태그 클라우드는 외적인 모습보다는 그 의미적인 면에서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1. 어떤 하나의 연결에 연관된 태그들이 얼마나 많으며, 어떤 종류인지 보여주는 것 

2. 각 태그들이 얼마나 인기도가 높은지를 보여주는 표시법으로 사용되는 것


<출처 - 위키백과>



종류별로 알아보는 태그 클라우드





위와 같은 태그 클라우드는 아무래도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의 손을 거쳐 작업된 작품인 것 같습니다.

강조되어지는 글자를 통해 이 태그 클라우드가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되는데요.

실제로 블로그에 달 수 있는 태그 클라우드도 이렇게 예술적으로 만들어진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 있는 태그 클라우드는 실제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태그 클라우드 입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이렇게 나열되어있는 태그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구요. 죽 나열되어있어서 깔끔함을 주고 인기 키워드는 볼드 처리가 되거나 폰트가 더 커서 강조됩니다.











위의 나열형 태그 클라우드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이 태그 클라우드는 단어 하나하나를 더욱 강조해서 볼 수 있는 태그 클라우드입니다. 태그가 그리 많지 않을때 사용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제 티스토리에도 부탁되어있는 3D 태그 클라우드입니다.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동그란 모양으로 움직이며 멈춰있는 화면보다는 좀더 효과가 들어가서인지 눈에 잘 띄는 모양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 달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allbl.tistory.com/172 이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마치 마인드 맵을 연상시키는 이 태그 클라우드도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더라구요~ 소스는 다음에 퍼오도록 하겠습니다.

사방으로 퍼져있지만 재미있는 모양과 디자인으로 눈에 잘 띄입니다.








마지막으로 태그 클라우드에 마우스를 올리면 관련키워드를 더 볼 수 있는 태그 클라우드입니다.

키워드가 많아질수록 복잡하고 알아보기 힘들어지는 태그 클라우드를 좀 더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툴이 되겠죠?





저도 저번에 태그클라우드관련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이렇게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태그클라우드의 종류가 이렇게 많았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어요.

다른 태그클라우드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되는지 알아보고 된다면 또다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