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활성화팁

[블로그 활성화팁]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이랭크이즈 전격비교 !



방문 분석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이랭크이즈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두 분석 도구 모두 접한지 얼마 되지않았고 어떤 면에서는 두개를 비교한다는 것이 말이 안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재밌게 봐주세요!



마이랭크이즈는 무료로 회원등록을 하지 않고 실시간 통계를 받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마이랭크이즈의 장점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 깔끔한 디자인


깔끔한 그래픽이 인상적입니다. 요란하지도, 밋밋하지도 않기 때문에 보기도 편합니다. 

간단한 마우스 동작에도 효과가 바로바로 보이기 때문에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2. 쉬운 접근성


티스토리에 바로 설치할 수 있어서 편하고, 클릭만 하면 실시간 분석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어 간편합니다.

로그인하고 들어가서 확인할 필요가 없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효율적하고 생각합니다.


3. 한눈에 볼 수있는 페이지 구성


여러페이지에 두기보다는 한페이지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넣어서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마이랭크이즈의 맨 윗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간별 차트입니다.


이렇게 그래프가 여러개 나와있어서 보기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하나하나 그래프에 마우스 오버를 하거나 클릭을 하면 그 그래프에 해당하는 정보가 옆에 바로 뜨게 됩니다. 이게 굉장히 편하더라구요!


간단한 그래프설명을 드리자면요! 


분홍점선 그래프는 2일 전 시간대별 페이지뷰이구요. 분홍 선 그래프는 1일 전 시간대별 페이지뷰입니다. 같은 분홍색이라 구분하면서 체크하기 용이합니다.


노란선 그래프는 시간대별 첫 방문자 수입니다.


초록점선 그래프는 1일 전 브라우저를 나타내고 초록선 그래프는 오늘의 브라우저를 나타냅니다.


주황점선 그래프는 2일 전 방문자 IP수를 나타내고 주황선 그래프는 1일 전 방문자 IP수를 나타냅니다.


하늘색선 그래프는 방문자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눈여겨 보고있는 부분은 방문자와 페이지뷰입니다. 

블로그에 와준 사람들이 제 블로그에서 여러 페이지를 보고 오랜시간을 보내고 가면 블로그 지수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 그래프들은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블로그에 접속하는지를 알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이런 차트를 참고해서 어떤 환경에서 내 블로그의 제일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블로그의 스킨 크기나 사용언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페이지 가장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방문자 정보, 경로, 내블로그의 인기 페이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두번째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입니다.


제가 글 앞부분에 두가지의 분석툴은 비교자체가 말이 안될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만큼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문적이고 방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련한 책도 있던데요 나중에 꼭 보고싶을 정도로 전문가적인 자료라 제가 이렇게 한 포스팅에 적고 끝날만한 정도가 아닌거 같더라구요.


하지만 전 블로그 초보인의 눈으로 볼 수 있을만큼만 열심히 봤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을 3가지로 만들어보자면요!


1. 독보적인 방대한 분석자료


아래 캡쳐본에서도 볼 수 있겠지만 다양하고 세세한 분석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웹사이트 분석가능


저는 블로그만 분석하는 툴인줄 알았는데 다양한 웹사이트의 분석도 가능한 툴이었습니다.

웹분석이 필요한 순간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실시간 자료를 파일로 전환


자료를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PDF파일로 전환할 수 있어 보고해야할 일이 있을 때 깔끔하고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소개한 마이랭크이즈가 그래픽 디자인에 좀더 신경을 많이 썼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대한 분석자료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왼쪽에 위치한 바를 살펴보면 더 잘 알 수 있어요. 기존에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인구통계나 언어, 방문자뿐만아니라 애드워즈, 애드센스 광고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흥미있게 본 구글 애널리틱스의 인페이지입니다.

인페이지에서는 블로그 방문자들의 방문자 수 대비 클릭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를 보면 어떤 부분에 블로그 방문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를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어서

다음블로그 포스트 작성시에 참고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내 블로그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돌아볼 수 있게 하는 두가지 분석툴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이랭크이즈를 보고 왔는데요.

전격 비교한다고 글을 쓰긴했지만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네요. 아직 단점을 논하기도 어렵기도 하구요.

앞으로 더 많이 써본 후에 또 한번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