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활성화팁

[블로그 활성화팁] 놓치기 쉬운 저작권들




포스팅하다가 이게 저작권에 문제가 될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블로거들이 가장 고민을 하게되는 저작권문제! 여기서 하나하나 짚어볼께요!




영화 포스터


영화리뷰 포스트를 하기위해서는 영화 포스터 사진이 필요한 경우가 더러 생기는데요.

여러분 영화 포스터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있나요? 하지만 웹상에서 저작권도용에 해당되는 것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었을 경우입니다. 포스터를 2차 수정해서 영화에 대한 글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였을 떄 저작권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래가사


음악을 좋아하시는분들은 노래가사를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블로그에 들어가보면 앨범이미지, 플레이어, 가사모음을 올려두는 경우를 굉장히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가사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가사를 포스팅할때도 항상 유념해야합니다.




유투브


유투브는 2010년 구글협회와 이용계약 체결로 인하여 관리저작물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조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투브 동영상은 저작권 문제 없이 블로그에  공유가 가능합니다.





폰트


블로그를 하다보면 이미지를 삽입할때 예쁜 폰트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편집하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이렇게 되는경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폰트처럼 전반적으로 사용제한이 없는 폰트를 이용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뉴스


뉴스에 실린 워터마크가 붙어있는이미지를 가져오는것은 저작권에 위반됩니다.

기사의 내용도 출처를 밝히든 안밝히든 허락 없이 가져온다면 불법입니다.




연예인 사진


헤어샵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게 바로 연예인 사진인데요. 연예인사진에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방송 캡쳐 이미지


방송에 나오는 드라마나 예능을 포스팅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방송에도 보시면 오른쪽위에 방송사 워터마크가 찍혀있기 때문에 저작권에 문제가 됩니다. 




저작권 침해를 하게 되면 금전적인 피해가 생김은 물론 블로그 지수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심한경우 계정정지까지 갈 수도 있다고 해요. 피해가 없도록 준비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