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시작하기

왕초보 블로그 시작하기 -1 <나에게 꼭 맞는 블로그 고르기>

블로그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여러분께서는 어떤 블로그가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지에 대해 고민을 할 것입니다.

요즘엔 포털마다 블로그를 운영할 수있게 해두었지만 각각의 포털마다 블로그 스타일이 다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엔 블로그를 처음으로 만드는 초보 블로거분들을 위해 블로그의 종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블로그는 Web과 Log의 합성어로 누구나쉽고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 입니다.

블로거(blogger)는 블로그에 창작물을 올리는 발행인이 되는 1인미디어입니다. 사실 내가 뭐라고 1인 미디어가 될까 하는 생각이 들 순 있겠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나하나 전하다 보면 아마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97년도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일상적인 일기부터 글,사진,그림,영상 등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의 공간으로 최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리뷰같은 경우에는 실제 쇼핑몰에 글로 적혀있던 단순한 리뷰에서 사진, 영상등이 추가되고 나 혼자서 사용하기 위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위한 꼼꼼한 리뷰, 날카로운 리뷰가 가능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 - 블로그를 써 나갈 수 있는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웹 계정에 설치해 사용하는 블로그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블로그 주소 또한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HTML이나 자바 스크립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광고 프로그램을 넣을 수 있어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도구가 생겨나서 옮기고 싶다면 블로그에 올렸던 모든 

    글과 사진, 동영상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과 웹 호스팅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설치형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신청 비용이 필요합니다.

    - 국내의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로는 `텍스트큐브'(사진)이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

  • - 가입형 블로그는 흔히 알고 있는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싸이월드 블로그 입니다. 이들은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입니다.

    - 가입만 하면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블로그를 꾸미는데 필요한 다양한 스킨과 레이아웃폰트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자신의 서버가 아니므로 블로그 용량에도 제한이 있고, 블로그에 올려놓은 글과 사진을 백업할 수도 없습니다.


2세대 블로그 


  • - 2세대 블로그는 통합형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터앤컴퍼니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공동으로 발표한 티스토리가 바로 2세대 블로그라고 할 수있습니다. 

    - 무제한으로 주어지는 용량과 나만의 블로그 주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단점이라면 가입을 하기 위해서 초대장이 있어야 하고 초대장을 받는 과정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크게 3가지로 나눠서 보았는데요~ 이번엔 하나하나 더 꼼꼼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가입형블로그이기 때문에 처음에 네이버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첫화면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각자 해당하는 곳을 클릭해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바로 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탈에서 제공하는 메일,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인 미투데이를 모두 이용하실 수있습니다. 



블로그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 첫화면이 뜹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해서 절대로 당황하거나 고민하지 마세요!  앞에 보면 STEP 1,2,3이 있는데요~ 그걸 따라가다보면 자신만의 특별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아이템 팩토리입니다. 아이템 팩토리에는 엄청난 양의 블로그 스킨과 퍼스타콘 폰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아이템 팩토리에서 스킨을 선택하셔도 되고 또 자신만의 특별한 스킨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뮤직샘에 있는 음악은 구입해야되는거구요~ 1000원단위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스킨이랑 폰트를 모두 정하셨다면 블로그 내부 디자인도 남아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세세한 디자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메뉴, 네이버 메뉴등을 원하는 스타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블로그 구성이 왠만큼 완성이 되었다면 블로그에 어떤 이야기를 담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럴 땐 블로그 핫토픽 도전에 가보시면 다양한 다른 블로거들의 이야기를 살펴 볼 수 있으니 모두모두 참고하세요!




블로그 챌린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블로그의 장점중에 하나는 바로 한가지 주제를 연재하듯 계속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꾸준히 포스팅 하다보면 언젠가 파워블로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사진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레이아웃이랑 위젯 설정 창입니다. 여기에 다양한 스타일의 레이아웃이 있어서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있고 위젯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회색 네모칸은 모두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팀 블로그를 이용하세요! 갑자기 폰트가 보이지 않는다거나 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파워블로거가 되는것이 목표라면 먼저 파워블로거를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파워블로거가 되었는지에 대해 찾아보다보면 좋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싸이월드 블로그 입니다. 미니홈피때부터 오랫동안 사용해온 분이라면 싸이월드 블로그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미니홈피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더욱 편합니다. 



블로그를 처음만들게 되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블로그를 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블로그 첫화면의 모습입니다. 이번에도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하지 마시고 기본 설정을 시작합니다.




기본 설정에 들어가면 모눈종이 형태가 뜨게 되어있는데요. 모눈크기로 세밀하게 구성 하나하나를 옮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도토리로 스킨, 폰트 등을 구입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무료 스킨이 제공되고 있으니 무료 스킨을 이용하시다가 맘에드는 유료 스킨을 구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는 2세대 블로그로 가입형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을 합쳐놓은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장이 있어야 블로그를 개설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대장을 가지고 있는 분께 요청을 하거나 지인의 오프라인 초대장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이렇게 초대장을 보유한 분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초대장을 받으려고 블로그에 들어가보면 수십개의 댓글이 달려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초대장 받는게 이렇게 힘들어도 되나요??ㅠㅠ



아무것도 없는 제 블로그 입니다. 이제 다양한 소식으로 이곳을 채워야 겠죠? 티스토리에서도 다양한 스킨과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른 블로그에 비해 조금 적은 느낌이 듭니다. 여기서도 물론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스킨을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게 바로 티스토리 스킨입니다. 예쁘고 원하는 스타일로 꾸며보세요!




티에디션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걸 사용하면 마치 제가 하나의 포털이 된 것같은! 진짜 1인 미디어가 된것 같은 느낌을 팍팍 받을 수 있습니다. 얼른 좋은 소식으로 남은 공간을 채워가도록 하겠습니다^^



왕초보 블로그 시작하기 -1 <나에게 꼭 맞는 블로그 고르기>편을 보셨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각자 블로그를 개설하는 목적에 따라 원하는 블로그 만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