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블로그 수익내기

[블로그 수익내기] 구글 애드센스 용어정리




구글애드센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심사기간이어서 광고를 달 수는 없는데 구글 애드센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하고 당황했던 것은 어려운 용어 때문이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좀 더 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용어를 잘 알아야 되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에서 애드센스를 이용할때 사용하는 용어를 가지고 왔습니다.

보시는 분들도 참고하시어 애드센스 이용하실 때 어려움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5회 페이지 노출에서 0.15달러의 수입이 예상된다면 페이지 RPM 6달러가 됩니다(0.15/25 * 1,000).
  •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검색

애드센스 보고서에서는 Google 시스템에 광고 단위 표시에 대한 요청이 접수될 때를 각각 검색 1회로 계산합니다. Google은 타겟팅된 광고의 게재 여부에 상관없이 사이트에 있는 광고 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를 각각 검색 1회로 계산합니다.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 0.7%가 됩니다.


검색 RPM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검색 RPM 4달러(60달러 / 15,000 * 1000)가 됩니다.

검색창

검색창은 검색용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맞춤 검색 엔진입니다. 게시자가 검색창을 맞춤설정한 후 페이지에 추가하면 찾으려는 검색어를 검색창에 입력해 사이트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재 비율

게재 비율이란 최소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재 비율을 보면 타겟팅된 광고를 애드센스로 게재할 수 없는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계산 공식:
게재 비율 =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 횟수/총 광고 요청 횟수) * 100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으면 광고 요청이 3회 발생하는데, 이 중 두 개의 광고 단위에 광고가 게재되고 나머지 하나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이 페이지의 게재 비율은 66.67%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이 있는 경우에 게재 비율이 80%라는 것은 평균적으로 5회 검색 중 한 번은 검색결과에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링크 단위가 사용된 경우 게재 비율은 사용자가 링크 단위의 용어를 클릭한 후에 광고가 게재된 링크 단위의 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링크 단위를 통해 광고가 게재되려면 사용자 클릭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링크 단위가 표시된 페이지의 게재 비율은 다른 유형의 광고 단위가 사용된 페이지보다 훨씬 더 낮습니다. 이는 곧 관련성 없는 광고 요청의 수가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재비율이 100%에 근접하게 높다는 것은 거의 모든 광고 요청에 대해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뜻입니다. 게재 비율이 낮다는 것은 Google이 페이지에 적합한 광고를 찾지 못하여 광고가 게재되지 않거나 게시자가 지정한 백업 광고가 대신 게재되었다는 뜻입니다. 게재 비율을 극대화하려면 낮은 게재 비율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광고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광고 CRT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했다면 광고 CTR 0.5%가 됩니다

링크 단위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링크 단위 클릭 시 나타나는 광고 페이지에 대한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광고 노출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될 때마다 광고 노출 1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 2회로 기록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이미지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요청

사이트에서 게재할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계산합니다. 광고 요청 횟수는 광고(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를 요청한 광고 단위의 수입니다. Google은 광고 요청이 한 번 전송될 때마다 이를 광고 요청 1회로 계산하며, 게재할 광고가 없어서 대체 광고가 대신 게재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광고 요청 CTR

광고 요청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광고 요청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광고 요청 CTR = 클릭수/광고 요청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요청에서 클릭이 7번 발생했다면 광고 요청 CTR 0.7%가 됩니다 (7 / 1000 = 0.7%).


광고 요청 RPM

1,000회 노출당 광고 요청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금액입니다.

광고 요청 RPM = (예상 수입/광고 요청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광고 요청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광고 요청 RPM 4달러(60달러/15,000 * 1000)가 됩니다.


광고 유형

애드센스 게시자는 페이지에 여러 다양한 광고 유형을 게재한 후 보고서에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지원하는 광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단위를 만들고 수정할 때 게재할 광고 유형을 선택할 수 있고 계정에 대한 기본 광고 유형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노출

일반적으로 페이지, 광고 단위, 개별 광고 등 사용자가 사이트의 특정 항목을 보는 것이 노출로 집계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페이지뷰, 광고 단위 노출 및 광고 노출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예상 수입

선택된 기간에 대한 계정 잔액입니다. 이 금액은 예상 금액이므로 월말에 확정되는 최종 수입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치 CTR

일치 요청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일치 요청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치 CTR = 클릭수 / 일치 요청수


일치 RPM

일치 요청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이란 1,000일치 요청당 평균 수익을 말합니다.

일치 RPM = (예상 수입 / 일치 요청수) * 1000


일치 요청

일치 요청은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최소 하나의 광고가 사이트로 반환되면 1회로 집계되는데, 광고를 게재한 광고 단위(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링크 단위가 표시되는 페이지에서는 링크 단위 통계가 보고되는 방식으로 인해 일치 요청수가 지나치게 낮아보일 수 있습니다


입찰 유형

입찰 유형은 사이트의 광고에 대해 광고주가 입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클릭당비용(CPC) 또는 1000 노출당 비용(CPM)이 있습니다.

광고 입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클릭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클릭률(CTR)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CTR = 클릭수 / 노출, 조회 또는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페이지 조회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페이지 CTR 0.7%가 됩니다.

타겟팅 유형

광고주가 게시자 웹사이트에 광고를 타겟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애드센스는 다음과 같은 타겟팅 유형을 제공합니다.

  • 키워드 기반 문맥 타겟팅
  • 사이트 URL 기반 게재위치 타겟팅
  • 사용자의 쿠키 ID를 바탕으로 사이트의 특정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관심기반 광고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광고 단위 CTR 0.8%입니다. (2/250=0.8%)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페이지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