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이야기/국내 이슈

[국내 이슈] 추석연휴 후폭풍! 배탈에 좋은 음식 10선

이번 추석 연휴에는 절대로!! 많이 먹지 않겠노라고 다짐했었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과식 폭식 배탈 설사가 몰려왔습니다.

배탈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하지만 이미 배탈이 났다면 빠른 대처로 더 큰병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하는데요.








배탈은 과도한 폭식으로 위와 장에 부담이 있을 때 생기거나, 위장상태가 좋지않고 몸에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배탈은 심한경우 장염, 위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꽉 잡아야 합니다. 

배를 따뜻하게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배가 따뜻할 수 있는 따뜻한 음식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소화계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1. 매실

배탈에 매실이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매실은 몸속의 독소를 빼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매실 짱아찌나 매실차로 많이 먹는데요 배탈났을때는 배가 차가운 상태이니 매실차를 따뜻하게 만들어 먹는게 좋겠습니다.










2. 마늘

배탈에 마늘이 좋다는 이야기는 처음들어봤어요. 

여기서 포인트는 매운 생마늘을 먹는게 아니라 구워서 먹는거라고 합니다.

마늘도 매실처럼 몸속의 독소를 빼주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고기쌈에 마늘이 빠지지 않는건가봐요!









3. 키위

키위에는 프로아티아제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서 배탈과 설사를 멎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그것 때문에 고기를 재어놓을때 키위를 넣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데 사용하나봐요!









4. 사과 

사과는 유산균을 발효시켜주고 대장균의 번식을 막아주는 좋은 과일입니다.

게다가 사과속의 섬유질이 변비를 막아준다고 하는데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사과! 추석음식으로 배탈이 났다면 얼른 깎아먹기 좋겠습니다.









5. 포도

포도는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로, 저도 헬스장에서 기운이 빠져있을 때 쌤이 항상 포도주스를 물에 타먹으라고 했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러한 포도는 배탈에도 굉장히 좋다고 해요. 포도를 달여 먹으면 설사와 변비를 한번에 잡아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6. 홍시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은 배탈과 설사를 멎게하고 위궤양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근데 감은 많이 먹으면 변비가 오니깐 조심해야해요!








7. 찹쌀

쫀득쫀득해서 좋아하는 찹쌀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위벽을 덮어주기 때문에 위염때문에 식사가 어렵다면 찹쌀밥을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8. 밤

밤은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이 들어있어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익힌 밤보다 생밤이 효가가 더 크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밤도 그렇고 위에 소개한 과일들 모두 추석때 자주보는 과일들이군요!









9. 청국장 

냄새때문에 먹을때 고생을 하긴하지만 청국장만큼 우리몸에 다방면으로 좋은 음식이 또 어디 있을까요? 청국장은 설사와 변비를 멎게하고 숙취,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효과까지 챙길 수 있다고 해요.








10. 대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추는 소화기를 강화시켜주기때문에 배탈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를 따뜻하게 끓여먹거나 말린대추를 간식처럼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